연예뉴스

모더나 설립자 “코로나 팬데믹, 올해 풍토병 전환될 듯”

컨텐츠 정보

본문

3475901861_BLwsezqV_ea0c4c292e28734a08bf79d4b1176b0d733aa4db.jpeg

모더나 설립자가 올해 중으로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독감 같은 엔데믹(풍토병)으로 전환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누바 아페얀 모더나 공동 설립자 겸 이사회 의장은 14일(현지시간) 블룸버그 TV와의 인터뷰에서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함에 따라 각국은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 하지만 올해부터 팬데믹은 엔데믹으로 전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일부 국가들이 서서히 코로나19를 독감과 같은 엔데믹으로 간주하기 시작했다”면서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함에 따라 아직 이 같은 판단을 섣불리 내리지 않고 있다고 분석했다.

아페얀 의장은 “2022년은 전염병이 유행하는 해일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전 세계적으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어떤 결정이 내려지는지에 달려 있다. 비록 오미크론은 전염성이 매우 높지만, 증상의 심각성 측면에서는 덜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모더나가 개발 중인 오미크론 특화 백신과 관련해서는 “몇 주 안으로 임상을 시작할 것이다. 부스터샷이 필요할지 오미크론 백신이 필요할지는 전 세계 관리들과 협력해 논의해야 할 문제”라고 했다.

앞서 스테판 방셀 최고경영자(CEO)는 오미크론 특화 백신 ‘mRNA-1273.529’을 올 가을까지 출시할 예정이라면서 “우리는 올가을 부스터샷 출시를 위한 최선의 전략이 무엇인지 세계 공중 보건 지도자들과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권남영 기자 [email protected]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3,054 / 1 Page
‘스파이더맨’ 700만 관객 ‘독주’… 1월 한국영화 추격할까

영화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이 지난달 15일 개봉한 후 한달여 만에 누적관객 700만명을 돌파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국내에서 개봉 …

“백신 3차까지 완료했는데…” 슈주 은혁, 코로나 확진

그룹 슈퍼주니어 멤버 은혁(본명 이혁재)이 코로나19에 확진됐다.20일 소속사 레이블SJ에 따르면 은혁은 이날 오전 선제적으로 진행한 신속항원검…

CJ온스타일 홈쇼핑 모금방송 ‘사랑을 주문하세요’ 200회 돌파

CJ온스타일은 TV홈쇼핑 채널 모금방송 ‘사랑을 주문하세요’가 200회를 돌파했다고 20일 밝혔다. ‘사랑을 주문하세요’는 전화로 월 정기후원을…

드라마 ‘설강화’ OST ‘위시즈’, 글로벌 음원 차트 진입

드라마 ‘그해 우리는’에 이어 ‘설강화’의 오리지널사운드트랙(OST)이 글로벌 음원 차트에 진입했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통해 K콘…

“가세연 등 유튜브채널의 혐오 행위 방관·이익 공유… 구글, 사회적 책임 촉구”

민주언론시민연합과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등 언론단체들이 20일 “구글이 악성 유튜브 채널과 이익을 공유하고 있다”며 구글의 사회적 책임…

“귀여운 뱀파이어 ‘달자’와 함께 일상의 즐거움 되찾길”

땡볕초 3학년인 동구의 이웃집에 한 소녀가 이사 왔다. 그런데 좀 이상하다. 엄청난 괴력을 자랑하는 데다 동물처럼 날카로운 송곳니를 가졌다. 소…

[시가 있는 휴일] 쓸쓸함과의 우정

일곱살쯤이었어요 집 근처 남대천 변의 제방에 올라 바람도 없던 그 오전에 처음으로 쓸쓸했던 거예요 모래톱에 내려가 납작돌로 집을 지을 때 봄 햇…

20대는 보수화된 게 아니다, 과격화됐다

지난주 출간된 ‘밀레니얼 사회주의 선언’은 미국의 밀레니얼 세대에 부는 사회주의 바람을 소개한 책이다. 20대 청년이 느끼는 불안과 우울, 분노…

뉴욕 연작 4편… 여행에 대해 은희경이 말하고 싶은 것들

은희경의 소설을 계속 읽을 수 있다는 건 다행이다. 소설 읽기의 즐거움을 흠뻑 느끼게 해준다. 은희경은 30년 가까이 소설을 써온 60대 초반의…

[200자 읽기] ‘대림역 시인’이 쓴 장편소설

지하철 2호선 대림역 내 서점에서 일하며 시를 발표했던 ‘대림역 시인’ 김설야씨의 첫 장편 소설. 한 노교수의 믿어지지 않는 곡절의 삶을 접하고…

[200자 읽기] 콜센터 에 대한 인류학적 보고서

문화인류학 교수이자 가정의학과 전문의가 10년에 걸친 조사와 연구를 통해 써낸 콜센터에 대한 보고서. ‘왜 콜센터 여성 노동자들은 흡연율이 유독…

거리의 미술품들을 소개합니다… 공공미술 걸작들

예술작품을 보기 위해선 미술관에 가야 한다고, 어느 하루 마음먹고 시간과 비용을 들여야 한다고 흔히 생각한다. ‘거리로 나온 미술관’은 그렇지 …

[200자 읽기] 김용옥이 쉽게 풀어 쓴 동학 경전

동학의 사상은 수운 최제우가 저술한 ‘동경대전’과 ‘용담유사’에 온전히 담겨 있다. 총 8편으로 이뤄진 ‘용담유사’는 순 한글로 지은 4·4조 …

[200자 읽기] 행복의 순간 짧은 글·그림으로 포착

행복의 순간들을 짧은 글과 그림으로 포착했다. 참았던 오줌을 누는 것, 공을 물고 달리는 개의 마음, 그런 게 행복이다. 제목처럼 행복은 어디에…

[200자 읽기] 조선의 아내는 순종적이기만 했나

조선시대 여성들이 구속적이고 순종적이라는 통념에 도전하는 책. 조선사 500년 속에서 아내의 삶은 단일하지 않았으며 새롭게 계속 변화했음을 보여…

박원순 성폭력 사건의 진실은… 피해자 김잔디씨 책 냈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폭력 사건의 피해자 김잔디(가명)씨가 책을 냈다. 김씨는 20일 출간된 ‘나는 피해호소인이 아닙니다’라는 제목의 책에서 피…

커뮤니티 게시판


인갤러 톡


최근글


멤버 경험치 랭킹 - 월 1등 5만포 지급


알림 0